양이온 경화성을 갖는 폴리에폭시계실세스퀴옥산 및 이를 이용한 고강도 필름

Abstract

본 발명은 폴리실세스퀴옥산의 하나 이상의 측쇄에 에폭시기가 도입된 폴리에폭시계실세스퀴옥산 및 이를 이용한 고강도 필름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고분자량의 에폭시 관능기가 기능화된 폴리에폭시계실세스퀴옥산은 높은 표면경도 및 우수한 내열성, 코팅성, 가공성, 낮은 열팽창 지수 및 수분/산소 차단성의 물성을 가지므로, 본 발명에 따른 폴리에폭시계실세스퀴옥산을 이용한 유무기 하이브리드 막을 고경도 코팅재 등 기능성 코팅 재료로 응용하는 등 다양한 코팅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