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산아연계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형광체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의 형광체는, Zn2SiO4:xTb3+,yYb3+ (여기서, 상기 x는 0.01 ≤ x ≤ 0.1 인 실수이고, 상기 y는 0.01 ≤ y ≤ 0.3 인 실수이다.)와 같이 표시되는 것으로, Tb3+ 및 Yb3+가 도핑되고, 크기가 20 내지 500 nm인 규산아연계 나노입자를 포함한다. 이러한 형광체를 제조하는 방법은, (a) 전구체용액을 준비하는 단계; (b) 침전제를 첨가하여 침전액을 형성하는 단계; (c) 수열처리 하는 단계; 및 (d) 소성처리 하여 규산아연계 나노입자를 제조하는 단계; 를 포함한다. 이렇게 제조된 상기 형광체는 하향변환 특성을 갖고, 여기될 수 있는 파장의 범위가 넓으며, 이에 태양전지, 자외선 차단 및 변환제, 위조 및 변조 방지 소재 등의 다양한 분야로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