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광성 염료 용액, 이를 이용해서 제조된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광전극, 및 이를 포함하는 염료감응 태양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염료의 흡착방법, 이를 이용한 광전극 및 염료감응 태양전지에 관한 것으로 산화티타늄 박막의 상면에 금속 산화물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페이스트를 코팅한 후 소성하여 다공질 막을 형성하는 단계, 감광성 염료 용액에 염료 흡착을 빠르게 할 수 있는 첨가제 첨가 및 다공질 막을 유기 용매에 분산된 감광성 염료에 침지시켜 다공질 막 표면에 감광성 염료를 흡착시키는 단계를 포함함으로써, 첨가제를 통한 염료 흡착의 시간을 단축하며, 흡착시간이 단축되어도 장, 단기적으로 염료 탈착이 일어나지 않아 태양전지의 장기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