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플라즈마 방전을 이용한 분리막 제조방법 및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친수성 반응기를 구비한 저분자화합물을 수중 플라즈마 방전을 통해 친수성 반응기를 라디칼화하고, 라디칼화된 친수성 반응기가 소수성 분리막의 표면 및 미세기공에 가교결합되도록 하여 친수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분리막의 내오염성 증가를 유도할 수 있는 수중 플라즈마 방전을 이용한 분리막 제조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수중 플라즈마 방전을 이용한 분리막 제조방법은 수중 플라즈마 방전이 가능한 플라즈마 반응기를 준비하는 단계와, 상기 플라즈마 반응기 내에 소수성 분리막 및 친수화 수용액을 구비시키는 단계 및 상기 플라즈마 반응기에 전압을 인가하여 수중 플라즈마 방전을 발생시켜, 친수화 수용액 내에서 라디컬화된 친수화 반응기가 분리막의 표면과 가교결합되어 분리막의 표면이 친수화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상기 친수화 수용액은, 친수성 반응기를 구비한 저분자화합물이 혼합된 수용액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