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가스를 이용한 분리막 세정방법 및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바이오가스를 이용하여 분리막을 세정함으로써 물리적 세정효과 및 화학적 세정효과를 동시에 유도함과 함께 분리막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분리막 세정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분리막 세정방법은 혐기성소화공정에서 생성되는 이산화탄소(CO2)가 포함된 바이오가스를 준비하는 단계 및 상기 이산화탄소(CO2)가 포함된 바이오가스를 분리막에 주입하여 분리막을 세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상기 분리막을 세정하는 단계에서, 바이오가스의 기체 요동에 의한 물리적 세정 및 바이오가스 내의 이산화탄소에 의한 화학적 세정이 진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