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장애 질환 검출용 단백질 다이머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인지장애 질환 검출용 단백질 다이머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P, S, L, S', P'를 포함하고, 상기 P의 아미노산 서열과 P'의 아미노산 서열이 평행 또는 비평행하게 배치되는 입체구조를 갖는 하기 [화학식 1]로 표시됨으로써, 평행 또는 비평행의 입체구조에 따른 독성의 차이 및 다이머 이상의 올리고머 구조에 따른 독성을 알 수 있으며 인지장애 질환을 진단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항체의 개발에 이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의 다이머를 인식할 수 있는 물질의 개발에 이용 가능하며, 이에는 형광물질, 흡광물질, 발광물질, 핵의학 등에 이용할 수 있는 물질 등도 포함된다. 또한, 이를 이용하여 핵의학적 뇌영상으로 인지장애 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타겟물질을 제조할 수 있다. [화학식 1] P-S-L-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