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전해질 화합물 및 그 제조 방법, 상기 고분자 전해질 화합물로 이루어진 고분자 전해질 막, 이를 포함하는 전기화학소자

Abstract

본 발명의 구현예들에서는, 가교 결합 작용기와 피리딘 함유 작용기를 포함하는 고분자 전해질 화합물 및 그 제조 방법을 개시한다. 또한, 이를 이용한 고분자 전해질 막 및 전기화학소자를 개시한다. 상기 고분자 전해질 화합물로 이루어지는 고분자 전해질 막은 장기 내구성(long term durability)을 가지면서도 종래의 피리딘 함유 고분자 화합물들로 이루어지는 고분자 전해질 막과 대비하여 동등한 수준의 인산 흡수율과 이온 전도도를 나타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