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염증 활성이 우수한 섬쑥부쟁이 분획물 및 이로부터 분리된 활성화합물

Abstract

본 발명은 항염증 활성이 우수한 섬쑥부쟁이 (Aster glehni) 분획물 및 이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섬쑥부쟁이의 에틸아세테이트 분획물과 상기 분획물로부터 분리된 활성화합물로서 6'-O-카페오일로세오사이드 (6'-O-caffeoylroseoside), 6'-O-카페오일디히드로시린진 (6'-O-caffeoyldihydrosyringin), 글레노사이드 (glehnoside)는 강력한 자유 라디칼 소거능에 의한 항산화을 가지며, 동시에 리포폴리사카라이드 (LPS)에 의해 유도되는 염증성 대사산물인 NO (Nitric oxide)과 프로스타글란딘 E2 (PGE2), TNF-α (tumour necrosis factor alpha), IL-6 (interleukin-6) 및 IL-1β (interleukin-1beta) 등과 같은 염증 유발성 사이토카인 (cytokine)의 생성을 억제하므로, 염증질환의 치료, 예방 및 개선이 필요한 의약품, 화장품, 건강식품 등의 활성성분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