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개질-나노입자,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사차암모늄계 화합물의 비색검출방법

Abstract

본 발명의 표면개질-나노입자는 100 nm 이하의 직경을 가지는 나노입자 및 상기 나노입자의 표면에 연결된 개질제; 를 포함하여 사차암모늄계 화합물에 대하여 선택성과 감도가 높으며, 표면 플라즈몬 공명 현상이 육안으로 확인 가능할 정도로 나타난다. 또한, 상기 표면개질-나노입자를 이용한 사차암모늄계 화합물의 비색검출방법은, 표면개질-나노입자를 포함하는 비색센서에 검출대상시료를 투입하는 투입단계; 및 상기 비색센서의 색변화를 이용하여, 상기 검출대상시료 내에 사차암모늄계 화합물이 1 ppm 이상 포함되어 있는지를 검출하는 감지단계; 를 포함하여, 간편하고, 현장에서 직접 검출이 가능하며 규제치에 적합한 검출한계농도를 가지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량까지 가능한 비색검출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