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의 형광입자 전환방법을 이용한 미생물 비파쇄형 연속 탐지 장치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환경에 존재하는 특정 미생물을 연속적으로 탐지하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기존 환경 유해 미생물 측정 장치 및 방법의 문제점인 비연속식이면서 실시간 탐지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비파쇄형 실시간 탐지가 가능하며, 특정 미생물에 선택적으로 결합가능한 앱타머와 형광 나노 입자 간의 결합력을 높이고 제조 완료된 복합체의 형광 나노 입자의 비특이적 결합은 억제시키는 앱타머-형광나노입자 복합체 제조 방법을 활용하며, 앱타머-형광나노입자 복합체를 이용하여 선택적으로 형광 입자화된 미생물이 미세유체칩의 미세유체채널을 따라 이동하는 동안 광학계를 이용한 광학적 방법에 의해 실시간 검출함으로써 현장에서 원하는 미생물만 선택적으로 실시간 탐지할 수 있는 미생물 탐지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