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얼굴모델 투영을 통한 얼굴 인식 방법 및 시스템

Abstract

본 발명은 3차원 얼굴 모델 투영을 통한 얼굴 인식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발명으로, 구체적으로 인식하고자 하는 대상이 되는 사람의 3차원 얼굴 영상을 저장하는 3차원얼굴영상데이터베이스부; 사람의 얼굴이 포함된 2차원 영상을 입력받는 영상입력부; 상기 2차원 영상에 포함된 얼굴의 포즈정보를 추출하는 포즈정보추출부; 상기 3차원 얼굴 영상을 상기 포즈정보에 따라 2차원 면 상에 투영한 2차원 얼굴 영상을 생성하는 2차원얼굴영상생성부; 및 상기 입력된 2차원 영상의 얼굴과 상기 생성된 2차원 얼굴 영상을 비교하여 얼굴인식을 수행하는 얼굴인식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얼굴 모델 투영을 통한 얼굴 인식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얼굴 인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촬영된 영사에서의 대상이 되는 사람의 얼굴이 향하는 방향과 상관없이 정확한 얼굴인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