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다리형 폴리실세스퀴옥산을 이용한 기체분리막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사다리형 폴리실세스퀴옥산을 이용한 기체분리막 및 이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사다리형 폴리실세스퀴옥산의 긴 실록세인 체인과 실록세인 체인에 연결된 유기기능기를 기반으로 별도의 지지체가 요구되지 않는 기체분리막의 제조가 가능하며, 실록세인 체인에 연결된 유기기능기들의 다양한 조합을 통하여 기체분리막의 성능을 조절할 수 있고, 사다리형 폴리실세스퀴옥산에 아민 화합물을 혼합하거나, 다양한 방법의 경화를 통하여 기체분리막의 분자 구조를 조절함으로써, 기체분리막의 투과도 및 선택도를 선택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