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크로마토그래피의 UCM 정보를 이용한 유종분석방법 및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기체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하여 유류오염물의 유종(油種)을 분석함에 있어서, 각 유종의 UCM(unresolved complex mixture)을 최대강도 시점 및 최대폭 정보로 수치화하고 이를 분석대상시료와 비교함으로써 유류오염물의 유종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기체크로마토그래피의 UCM 정보를 이용한 유종분석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기체크로마토그래피의 UCM 정보를 이용한 유종분석방법은 순수 유종의 크로마토그램에 적시되어 있는 표준 UCM(unresolved complex mixture)을 대상으로 최대강도 시점 및 최대폭을 확정하는 단계와, 유류오염물을 대상으로 기체크로마토그래피를 실시하여 유류오염물의 측정 크로마토그램을 생성하는 단계와, 측정 크로마토그램에 적시되어 있는 측정 UCM을 대상으로 최대강도 시점 및 최대폭을 측정하는 단계 및 003c#표준 UCM의 최대강도 시점 및 최대폭003e#과 003c#측정 UCM의 최대강도 시점 및 최대폭003e#을 대비하여 미리 설정된 오차범위 내에 속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유류오염물의 유종을 판별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