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처리장치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중수를 처리함에 있어서 유기물, 질소 및 인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중수처리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중수처리장치는 생활하수를 혐기처리함과 함께 생활하수를 유출수와, 유기물 및 미생물로 분리하는 상향류식 혐기반응조와, 상기 상향류식 혐기반응조의 유출수를 대상으로, 분리막모듈을 이용하여 총고형물을 제거함과 함께 질산화 반응을 유도하는 MBR조 및 상기 MBR조의 처리수에 포함되어 있는 인을 흡착함과 함께 처리수 내의 유기성 불순물을 소독하는 소독-흡착조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상기 상향류식 혐기반응조는 분산판 및 복수의 삼상분리막을 구비하며, 상기 분산판은 상향류식 혐기반응조의 하부에 구비되어, 상향류로 유입되는 생활하수를 균일하게 분산시킴과 함께 와류 형성을 유도하여 혐기반응조 내의 생활하수 전체가 균일하게 혐기처리되도록 하며, 상기 복수의 삼상분리막은 상기 상향류식 혐기반응조 내부에 수직 방향으로 이격되어 구비되어, 혐기반응조 내의 생활하수를 유출수와, 유기물 및 미생물로 분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