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적영상 기반의 3차원 영상복원 시뮬레이터

Keywords 3차원 디스플레이; 집적영상; 3차원 영상 복원

Abstract

집적영상은 micro elemental 렌즈 배열을 이용하여 제한된 시야 창 내에 3차원 영상을 표현할 수 있는 무안경 방식의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영상기록 단계에서는 렌즈 배열의 각 기초 렌즈에 의해 서로 다른 시점에서의 피사체의 시각정보가 기록된다. 영상복원 단계에서는 LCD 모니터 등의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기초 영상들을 표현하고 영상기록 단계에서 사용된 것과 동일한 렌즈 배열을 이용하여 3차원 영상을 복원할 수 있다. 복원된 3차원 영상의 품질은 모니터와 렌즈 배열 간의 거리, 렌즈의 크기와 초점거리, 배열의 크기 등의 다양한 파라미터에 의해 결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집적 영상 기반의 3차원 디스플레이에서의 다양한 파라미터 변화에 따른 3차원 영상복원 결과를 관찰할 수 있는 집적영상 기반의 3차원 영상복원 시뮬레이터를 제안하고자 한다.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각종 파라미터의 변화에 따라 복원된 결과 영상을 비교하고 이와 더불어, 실제 광학 실험을 통해 복원된 결과 영상 비교를 통해 시뮬레이터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차세대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