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yclable Polymer Composites with High Thermal Conductivity

Keywords

Thermal conductivity; Recycle; Polymeric composite; Thermal mangement

Abstract

1. 서론 최근 모바일 기기를 포함한 전자기기 등의 경량화, 고기능화, 고집적화에 따라 높은 열전도도를 가지면서 경량성을 갖는 고방열성 고분자 복합소재 개발이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에 방열소재로 사용되는 금속 등에 비해 가볍고 값이 싼 고분자 수지와 고열전도성 filler를 복합화하여 열전도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높은 열전도성을 가지는 복합소재 제조를 위한 고분자 수지를 합성 및 복합소재 제조에 관한 연구를 보고 할 계획이다. 또한, 고분자 수지의 화학적 분해 가능한 특성을 이용하여 복합소재로부터 filler를 회수 가능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