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lleable Thermal Stiffening Plastic Composites with High Filler Shear Alignment for Efficient Heat Dissipation

Keywords malleable; high thermal conductivity; hexagonal boron nitride; shear alignment

Abstract

경량성 고분자 복합재료에서 높은 열전도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저함량에서도 비교적으로 높은 열전도도를 지닌 filler들의 network 형성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 기존에는 전자기 및 중력장과 같은 외부장 등을 이용하여 복합소재 내의 filler 배향도 향상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상기 방법들은 외부장 반응성을 부여하기 위한 filler의 계면 제어와 높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공정 단계를 지녀 대량생산이 필수적인 실제 산업공정에는 적용이 불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소재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전단응력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신규 고분자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외부장의 도움 없이 높은 filler 배향도 및 열전도도 (28 W/mK)를 지니는 복합소재를 제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