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lleable Thermal Stiffening Plastic Composites for Realizing High Filler Shear Alignment and High Thermal Conductivity

Abstract

고분자 복합재료에서 높은 열전도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비교적 저함량에서도 효과적인 filler들의 network 형성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 기존에는 filler의 높은 분산도, 외부의 힘을 이용한 filler의 배향도 향상 연구 등이 진행되어 왔지만, filler의 계면 제어와 공정상 높은 에너지가 필요해 산업적 적용이 어려웠다. 본 연구에서는 열에 의해 강성이 증가되는 동역학적 거동을 보이며 가소성을 확보한 신규 고분자를 개발하여, 복합소재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전단응력만으로 filler의 높은 배향도를 얻었으며 이로부터 28 W/mK의 높은 열전도도를 갖는 복합소재 제조에 성공하였다. 개발된 연구의 결과는 수지의 동역학적, 열적 특성을 이용하여 간단히 filler를 고배향화 할 수 있어 다양한 기능성 복합소재 제조로의 응용이 기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