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섬유 복합소재의 재활용 기술 동향

Abstract

탄소섬유복합소재(CFRP)는 강철보다 1/4가볍고 10배나 강한 탄소섬유를 이용한 복합재료로 항공・ 우주, 자동차, 선박, 스포츠 용품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사용 후 폐기된 CFRP는 매립되거나 고온소각방식으로 재활용 되고 있으나, 매립방식은 썩지 않는 환경오염 문제가 있으며, 고온소각방식 역시 유기물의 열분해시 독성물질을 배출하여 환경오염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폐CFRP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 하면서도 고가의 탄소섬유를 회수하기 위한 최신의 연구동향에 관하여 설명할 예정이다. 특히, 고온소각방법의 단점을 해소하여 유기물의 재활용까지 가능케 하는 화학적 재활용 기술에 관하여 설명할 예정이다. 화학적 재활용 기술은 향후 CFRP의 재활용뿐 아니라 에폭시 수지를 사용하는 도료, 전자부품의 기판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