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a Mandibular Advancement Device for Patients with Partial Dentures

Keywords

Design Optimization; Finite Element Analysis; Implant Supported Fixed Partial Denture; Mandibular Advancement Device; Obstructive Sleep Apnea

Abstract

하악 전방 이동 장치(Mandibular Advancement Device; MAD)는 하악을 전방 이동시킴으로써 폐쇄성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이다. 그러나 기존 MAD를 부분 의치를 가진 환자에게 사용했을 때 턱 관절 장애 또는 의도하지 않은 치아 이동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는 부분 의치 환자를 위해 기존 MAD의 디자인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부분 의치 환자를 대상으로 기존의 MAD를 사용했을 때 초래될 수 있는 부작용을 파악하고,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밀도 기반 위상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였다. 위상최적설계 작업은 기존의 MAD에 비해 MAD의 변형 에너지 및 부피를 최소화하고 생체 역학적으로 안정한 범위로 골 응력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