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influences of nitrogen-doped carbon nanotube reinforced nanocomposites on the mechanical and thermal properties

Keywords

Nitrogen-doped carbon nanotubes; Polymer-matrix composites (PMCs); Interfacial effect; Molecular dynamics simulations

Abstract

본 연구는 질소 도핑된 탄소나노튜브(CNT)가 에폭시 기지 복합재료의 계면 특성과 열적∙ 기계적 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자동역학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탄소나노튜브는 순수, 3가지 질소 도핑그룹에 따라 총 4종과 함께, 실제 공정조건을 고려한 질소 도핑 CNT 2종을 모형화하였다. 나노복합재료의 계면특성 분석을 위해 풀아웃과 열유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기계적, 열적 물성 산출을 위해 추가적인 시뮬레이션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