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도성 탄소나노튜브 섬유 제조 및 이를 이용한 3차원 구조화

Keywords

Carbon nanotube fibers; electrical conductivity; 3 dimensional structure

Abstract

액정방사기술을 이용한 고전도성 탄소나노튜브 섬유를 제조하였다. 또한, 탄소나노물질의 3차원 구조화를 위한 실험을 최적조건 확립 실험을 수행하였다. 탄소나노튜브 섬유로부터 흘러오는 전자가 3차원 구조까지 손실없이 전달 될 수 있기 때문에 전도성, 유연성이 우수하면서 에너지 저장 특성까지도 뛰어난 코어 섬유로 활용 될 수 있는 3차원 복합체가 개발 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