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및 로봇 기술을 이용한 격리치료 시설 보조용 시스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감염병 환자를 격리하여 치료가 이루어지는 생활치료센터 음압격리병동에서 , 의료진의 업무를 보조할 수 있는 IT . 및 로봇 기술이 적용된 시스템을 제안한다 로봇과 같은 첨단기기가 적용되기 위해 기존의 격리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의료진의 업무 프로세스를 먼저 파악하였으며 각, 업무마다 의료진이 느낄 수 있는 고충점 들을 (Pain Point) . 찾아내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격리치료시설에 의료진과 환자의 소통을 위한 스마트 기기 기반의 메시지 센터 음압병실에서의 의료진과의 연결을 담당하는 병실 로봇 그리고 격리 시설의 물류 배송 및 수거를 담당하는 물류 로봇을 제안한다 격리치료시설 . 업무프로세스에서 파악된 고충점을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을 각 첨단 기기들을 활용해 서비스화하여 격리치료 시설 보조용 시스템 서비스를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