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spberry pi blood vessel visualization device using NIR light

Abstract

주사바늘 삽입을 필요로 하는 채혈, 혈액 투석, 정맥주사, 하지 정맥류 치료, 카테터 삽입, 보톡스 시술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혈관을 찾는 과정을 거치는데, 피부 두께, 색, 혈관 두께 등이 원인이 되어 혈관을 육안으로 식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기존에는 의료진들의 해부학적 지식과 경험을 통해서만 이루어졌기 때문에, 안전성과 정확성이 보장되지 않아 정맥 손상, 혈종, 비용 낭비 등의 문제가 존재했다. 본 연구는 근적외선이 피부는 투과하고 혈액에 흡수되는 효과를 이용하며, 근적외선 영상에서 영상처리과정을 거쳐 혈관의 중심선을 찾고, 배경 영상에 중첩하여 보여줌으로써 시술자가 혈관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라즈베리파이3 및 충전지를 이용하여 독립적 휴대용 기기로 개발하여 가격-성능-사용성 면에서의 효율을 높였다. 또한 제작된 시작품은 피하 15mm까지 혈관 검출이 가능하여 유사 상용제품들과의 성능 비교에서도 우수성을 보여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