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제어 중합에 의한 IT 및 BT용 고분자들

Keywords

정밀제어중합; ATRP; biocompatible; smart hydrogel; anionic polymerization

Abstract

21세기는 6대 기술 (6 Ts : IT, BT, NT, ET, CT, ST)이라 일컬어지는 분야에서 선진국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으며, 이들 기술의 발전이 새로운 선진국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6 Ts에의 응용을 위한 고분자 소재 개발은 필연적이라 하겠다. 본 토의에서는 다양한 고분자 소재들의 6T에의 응용 실 예들을 토의하고 정밀 제어 중합을 통하여 제조될 수 있는 고분자 소재 및 이들의 제조법들을 토의한다. 특히, 이들 제조를 위한 다양한 조절/리빙 중합법의 소개 및 이들을 통하여 제조된 블록 공중합체들의 물성 등을 토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