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기술학회지의 출판된 논문 전체(2015-2022년)에 대한 계량서지적 분석 연구 - 키워드 분석을 바탕으로 -

Abstract

적정기술 분야는 개발도상국 또는 사회적 약자 계층에 적용될 수 있는 기술과 방법론을 주로 다루는 학문 분야로서 , 각종 물-에너지 -식량 인프라 , 교육 기회 등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적정기술학회지는 적정기술분야를 다루는 전문 학술지로서 2015년부터 발간되었다 . 이 연구에서는 적정기술학회지의 다양한 연구 분야를 빠르게파악하고 연구 동향을 이해하기 위하여 계량서지적 분석 방법 중 키워드 분석을 적용하였다 . 전체 대상 논문에 대하여 키워드를 확보하였으며 , 키워드를 연도별 , 키워드 작성 순서별로 정리하여 분석하였다 . 그 결과 , 연도별 키워드를 바탕으로 게재 논문 수의 변화를 유추할 수 있었으며 , 분야별 연구 동향 파악이 가능하였다 . 또한 , 키워드 작성 순서에있어서 , 연구주제가 상대적으로 앞쪽에 그 상세 내용인 연구방법론과 연구대상이 후순위로 작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있었다 . 향후 AI 기반의 대규모 자료 확보 기술이 보완되는 경우 , 타 분야 키워드 분석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Keywords

Appropriate technology; Bibliometric analysis; Trend analysis; Keywords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