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난연복합입자기반 폴리우레탄의 난연성과 접착력 특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건식 입자 코팅 방법을 사용하여 코어-쉘 구조 복합입자를 제조하여 두 난연제 입자 간의 시너지 효과를 조사하였다. 합성된 난연제의 첨가 전후에 따라서 폴리우레탄 접착제의 접착력은 최대 150% 증가하였고, 최대열방출율(PHRR, 난연성)은 30% 감소하였다. 특히 단일 입자를 사용한 시료보다 복합입자를 첨가한 경우가 보다 우수한 난연성을 나타냈으며,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접착력의 경우 선형적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난연제는 바이오 소재로 친환경적이고 폐자원으로부터 재활용된 소재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자원 선순환 구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본 연구에서 보고한 연구결과는 향후 바이오기반의 새로운 친환경 난연제 및 난연소재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Keywords

TANNIC-ACID; MECHANICAL-PROPERTIES; CURING KINETICS; EPOXY-RESINS; CARDANOL; AGENTS; polyurethane; tannic acid; upcycling; flame retardant; adhes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