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신 보안기술: 양자암호통신 연구 현황 및 전망

Abstract

오늘날 우리는 정보와 지식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따라서 정보의 보안이 정보화시대의 발전과 더불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각국은 개인과 공공의 정보보호를 위한 새로운 암호 프로토콜 개발에 힘쓰고 있다.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공개키 암호화 체계는 수학적 계산 복잡성에 의존하고 있어서, 컴퓨터 성능 발전 및 수학적 이론의 발전으로 인하여 그 안전성이 위협받고 있다. 따라서 대안으로 양자역학의 원리에 의해 이론적으로 절대적인 안전성을 보장하는 암호체계인 양자암호가 1990년대 이후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이미 세계 선진국들은 양자암호 핵심 시스템 개발 연구를 완료하고 상용화 단계에 들어갔으며, 세계 몇몇 대도시에는 양자암호 네트워크가 설치되어 시험 운행 중이다. 우리나라도 국가 차원에서의 체계적 관리와 연구 지원을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정보보호 체계를 조기에 구축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기고에서는 양자암호통신 연구의 국내외 현황 및 핵심 요소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향후 기술 발전방향을 전망해 본다.

Keywords

양자암호통신 시스템; 미래통신 보안; 절대적 안전성; Quantum cryptography system; Future secure communication; Absolute secur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