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경방식 디스플레이에서 최적 입체시를 제공하기 위한 시뮬레이터 구현

Abstract

무안경 방식 스테레오스코픽 입체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 시역간 크로스토크는 입체시를 저해하는 주요 문제이다. 기존 크로스토크에 대한 연구는 관찰자면에서 수평 방향으로 인접한 시역간 겹침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것이 대부분이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를 포함, 깊이 방향으로 형성되는 해당시점영상의 밝기분포를 정량화하여수평, 깊이방향에 따른 유효 관찰영역을 제시함으로서 효과적인 입체시 시청 범위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논문에서는 무안경방식의 스테레오스코픽 입체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유발되는 크로스토크의 주요 인자들을 디스플레이 환경 및 관찰환경에서 도출하고 이들의 관계를 정성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알고리듬 개발 및 이를 가시화 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툴을 제작하였다. 더불어 시뮬레이션 결과를 응용하여 관찰자를 최적의 입체시 시청영역으로 유도 할 수 있는 최적입체시 가이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Keywords

Light; Intensity; Distribution; Crosstalk; Simulator; Autostereoscopic; Dis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