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ox Flow Battery용 일체화된 흑연/DSA 전극의 전기화학적 특성

Abstract

Redox Flow Battery용 고내구성 및 고효율 전극의 제조를 위해 DSA(Dimensionally Stable Anode)를집전체 및 전극으로 사용하고 흑연 입자를 이용한 전극을 제조하여 DSA와 압연하는 방법으로 일체화된 흑연/DSA 전극의 전기화학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1M VOSO4+5M H2SO4 혼합용액과 2 M VOSO4+2.5M H2SO4 혼합된 용액의 전해액 시스템에서 Cyclic Voltammetry(CV) 방법을 이용하여?0.7 V에서 1.6 V vs. SCE의 전위범위에서 전극의 특성을 실험한 결과, 높은 농도의 2M VOSO4전해액에서도 바나듐 이온들의 redox couple 반응을 잘 나타내고 있으며 가역성도 우수한 것으로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조된 일체화된 흑연/DSA 전극을 redox flow battery에 적용할 경우에 고내구성, 내부식성 및 전지의 에너지밀도, 출력밀도와 에너지효율을 향상시킬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