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uminum Hydroxide의 有無機酸에 의한 溶解特性 硏究

Abstract

알루미늄 화합물을 합성하기 위한 전단계 연구로써, 국산 99.7% 순도의 수산화알루미늄을 대상으로 무기산 및 유기산을 이용한 용해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에서 사용한 수산화알루미늄의 평균입도는 각각 14.4 ㎛, 22.9 ㎛ 및 62.3 ㎛이었으며, 반응온도, 산농도, 반응시간에 따른 수산화알루미늄의 용해율을 조사하였다. 실험결과 염산에 의한 용해시 염산농도가 증가할수록 용해율은 증가하였으며, 70℃에서 4시간 용해시 염산농도 5 mole/l의 경우 70% 이상의 용해율을 보였다. 또한, 황산을 사용하여 수산화알루미늄을 용해하고자 하는 경우 적정 황산농도는 6 mole/l 부근으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였다. 옥살산을 사용하는 경우 반응온도는 90℃가 적절하며, 옥살산농도 1.0 mole/l, 고체농도 20 g/l의 조건에서 16시간 용해하였을 때 거의 100%에 근접하는 용해율을 얻을 수 있었다.

Keywords hydrochloric acid; sulfuric acid; dissolution; mineral acid; organic acid; 염산; 황산; 용해; 무기산; 유기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