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X 제올라이트에서의 CO2/CO/CH4/H2 단일성분 및 혼합성분의 흡착평형

Abstract

흡착제 Li-X 제올라이트(UOP)에서 CO2, CO, CH4, H2에 대한 단일성분 및 혼합성분의 흡착평형 실험을 정적부피법에 의해 수행하였다. 실험 데이터는 압력범위 0~20 bar와 온도범위 293.15 K, 303.15 K, 313.15 K에서 실시하였다. 각각 등온식의 파라미터들은 단일성분 실험을 통해 결정했고, 결정한 파라미터로 혼합성분의 흡착 평형을 예측하였으며 실험값과 비교하였다. Li-X 제올라이트에서의 H2/CO2, H2/CO, H2/CH4 혼합성분의 흡착평형 실험 결과는 extended langmuir 등온식, extended langmuir-freundlich(L-F) 등온식, dual-site langmuir(DSL) 등온식을 이용해 예측하였으며 실험값과 비교하였다. L-F 등온식은 다른 모델들에 비해 CH4와 H2에서 좋은 예측 결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DSL 등온식은 CO2와 CO에서 좋은 예측 결과를 보여주었다.

Keywords

Dual-Site Langmuir; Langmuir-Freundlich; Li-X Zeolite; Adsor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