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 성장법으로 성장된 단결정 Bi 단일 나노선의 정상 자기 저항 특성

Abstract

단결정 Bi 단일 나노선의 정상 자기 저항(ordinary magnetoresistance) 특성을 2~300 K에서 4 단자법으로 측정하였다. I-V 측정을 통해 전기적 오믹 형성을 확인하였고, 2 K과 300 K에서 비저항이 각각 1.0×10-4와 8.2×10-5 W·cm으로 측정되었다. 수직(transverse) 및 수평(longitudinal) 자기저항비(MR ratio)가 110 K와 2 K에서 각각 현재까지 보고된 MR 중 가장 큰 2496 %와 -38 %으로 관찰되었으며, 이 결과는 자발 성장법으로 성장된 Bi 나노선의 결정성이 매우 우수한 단결정임을 증명한다. simple two band(STB) 모델을 통해 Bi 나노선의 수직 및 수평 정상 자기 저항(OMR) 거동이 온도에 따른 페르미 준위(Fermi level)와 밴드 겹침(band overlap)등의 전자 구조 변화 및 운반자 농도 변화로 잘 설명된다.

Keywords

단결정 Bi 나노선; 정상 자기 저항(OMR); simple two band 모델; simple two band (STB) model; OMR; single-crystalline Bi nanowire; magnetoresistance (M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