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정지 시 보관방법이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열화에 미치는 영향I. 잔류 수소 제거 방법의 영향
- Other Titles
- Effects of Shut-down Process on Degradation of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I. Effects of Hydrogen Removal on the Degradation
- Authors
- 조은애; 임태훈; 이관영; 임상진; 이상엽; 김형준
- Issue Date
- 2006-10
- Publisher
- 한국전기화학회
- Citation
- 전기화학회지, v.9, no.3, pp.118 - 123
- Abstract
- 반복적인 작동/멈춤에 의해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성능 감소가 촉진되며, 이는 연료전지 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해 반
드시 해결되야 한다.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스택의 운전을 정지했을 때 연료극 유로에는 수소가, 공기극 유로에는 공
기가 남아 있어 연료전지가 열림회로 전위 상태에 한동안 유지되며 이로 인해 촉매의 소결이 촉진되고 과산화수소 라
디칼이 형성되어 전해질를 분해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반복적인 작동/멈춤이 따라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성능 감소와 막-전극 접합체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운전 정지 시 잔존 수소를 제거함으로써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Keywords
- PEMFC; Shut-down; Durability; Purging; Degradation.
- ISSN
- 1229-1935
- URI
- https://pubs.kist.re.kr/handle/201004/135059
- Appears in Collections:
- KIST Article >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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