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 단말 동축선 프로브의 유한한 접지판이 PCB 기판의 복소 유전율 환산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개방 단말 동축선 프로브를 사용하여 측정된 PCB 기판과 같은 박막인 유전체의 반사 계수로부터 복소 유전율을 환산하기 위해 모드 해석과 영상 전원을 써서 적분 방정식을 유도하였다. 적분 방정식에 근거한 환산 모델의 정확성은 수치 계산된 반사 계수와 측정을 통해 구한 반사 계수로부터의 복소 유전율 환산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개방 단말 동축선 프로브의 유용한 최대 주파수는 접지판의 크기에 제한 받음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

Open-Ended Coaxial Probe; Complex Permittivity; PCB; Thin Substrate; FDTD; Open-Ended Coaxial Probe; Complex Permittivity; PCB; Thin Substrate; FD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