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과 CaCO3 복합담체와 MgO, Fe를 혼합 사용한 황이용 독립 영양 탈질 과정에서 질산성질소와 인산염 제거성능 평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입자상의 황, CaCO3와 황-CaCO3 복합 담체를 사용하여 황 산화 독립영양탈질능을 평가하였다. 배치식으로 실험을 진행을 하였으며, pH. Alkalinity, nitrate, sulfate를 측정하여 틸질능을 모니터링 하였다. 또한, MgO, Fe를 사용하여 PO43-제거 효율을 관찰하였다. NO3--N 제거율을 보면 황-CaCO3 복합 담체를 충진한 반응기는 100%, 입자상의 황만을 충진한 반응기는 81.8%, 입자상의 황과 CaCO3를 충진한 반응기는 82.5%의 제거율을 보였다. 황-CaCO3 복합 담체를 충진한 반응기가 가장 효과적으로 탈질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반응기에 충진되어 있는 CaCO3에 의해서 pH가 6.58으로 유지되었다. PO43- 제거율을 보면 황-CaCO3 복합 담체와 분말 형태의 MgO를 주입한 반응기는 12시간만에 PO43-가 모두 제거되었다. 그리고 황-CaCO3 복합담체와 분말 형태와 Fe를 주입한 것과 황-CaCO3-MgO를 하나의 담체로 제조하여 반응기에 주입한 것은 120시간만에 PO43-가 모두 제거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황-CaCO3복합담체에 MgO를 혼합할 경우 가장 효과적으로 황 산화 독립영양 탈질을 진행을 할 수 있으며, PO43-도 제거할 수 있다.

Keywords

Sulfur-Oxidized Autotrophic Denitrification; Sulfur; CaCO3; Alkalinity; Phosphate Remov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