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2EHPA로부터 코발트 脫去特性에 관한 硏究

Abstract

D2EHPA에 추출된 코발트의 탈거시 탈거특성과 탈거등온곡선에 대해 조사하였다. 실험결과 D2EHPA에 추출된 코발트의 탈거반응은 반응시작 후 10분 만에 평형에 도달하고 있다. 그리고 코발트의 탈거액으로는 질산이 효과적이었으며, 코발트의 탈거율은 질산농도와 온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하였다. 한편 코발트 농도가 10g/L인 유기상을 질산 3.0N로 45℃에서 탈거할 경우 상비 O/A=6에서 4단 탈거하면 수상중 코발트 농도는 최대 60g/L가 되고 유기상중에는 코발트가 20ppm 이하로 잔류하여 99.8% 이상 탈거되고 있다.

Keywords

Cobalt; Solvent Extraction; Stripping Isotherm; D2EHPA; Nitric Acid; Cobalt; Solvent Extraction; Stripping Isotherm; D2EHPA; Nitric Acid; 코발트; 용매추출; 탈거등온곡선; D2EHPA; 질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