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활성가스계 단일 성분 및 혼합물 성분의 대체 소화제의 물성 비교

Abstract

지구 환경 보호를 고려한 불활성가스계의 혼합물인 IG-541소화제가 개발되었다. 소화제는 물성에 의한 특성 및 효율성, 환경에 미치는 영향 뿐만 아니라 안정성, 경제성을 고려해야한다. 이러한 불활성 가스계 의 대체 소화제에 사용되는 N2, Ar, CO2의 순수 및 혼합물의 물성을 수집하여 비교하였다. 불활성 가스 계 대체소화제의 물성 중 밀도, 점도, 표면장력을 온도에 대한 변화와 혼합물에서 몰 분율의 변화에 관해 비교하였다. 3성분계 혼합물 중 50% N2, 40% Ar, 10% CO2(mol. %)의 조성인 혼합물에서 밀도가 높 고, 점도가 낮으며, 표면장력이 순수 성분 보다 높지 않아 소화제로서 유리하다.

Keywords

Extinguished agents; Inert Gas; Physical property; CFC; Extinguished agents; Inert Gas; Physical property; CF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