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2EHPA에 의한 코발트 溶媒抽出에 관한 硏究

Abstract

D2EHPA에 의한 코발트의 용매추출시 추출특성과 추출등온곡선에 대해 조사하였다. 실험결과 D2EHPA에 의한 코발트의 추출반응은 반응시작 후 2분만에 평형에 도달하고 있으며, 코발트의 추출율은 수용액의 평형 pH와 추출제인 D2EHPA의 농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하였다. 한편 초기 코발트 농도가 5g/L인 수용액을 D2EHPA 1.0M [R2H2]로 평형 pH 2.5에서 추출할 경우 상비 A/O=2에서 4단 추출하면 유기상중 코발트 농도는 최대 10g/L가 되고, 빈액중에는 코발트가 20ppm 정도 잔류하여 99.5% 이상 추출되고 있다.

Keywords

코발트; 용매추출; 추출등온곡선; D2EHPA; Cobalt; Solvent Extraction; Equilibrium Isotherm; D2EHPA; Cobalt; Solvent Extraction; Equilibrium Isotherm; D2EH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