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Novel Slury-Making Process for AZ91-Alloy Rheocasting

Abstract

본 논문은 레오캐스팅용 AZ91 합금 슬러리를 제조하는 새로운 방법에 관한 것이다. 그 원리는 AZ91 합금 액상에서 Mn의 용해도차에 의해 생성되는 Al 8 (Mn,Fe) 5 정출물을 α?Mg 초정 생성을 위한 불균일 핵생성 자리로 사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조된 슬러리의 미세조직 분석결과 Al 8 (Mn,Fe) 5 정출물이 α?Mg 내에 위치하고 있어, 이로부터 정출물이 효과적으로 불균일 핵생성 자리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Mn 함량의 증가는 Al 8 (Mn,Fe) 5 정출물 수를 증가시켜 고상분율이 일정할 때 슬러리 내 α?Mg 고상의 크기를 감소시키고 구형도를 향상시킨다. 이외에도 냉각속도 및 유지시간이 슬러리 미세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보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