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섬유/아라미드섬유 하이브리드 복합재료의 적층 순서의 영향 평가

Abstract

탄소섬유 복합재료는 우수한 물성을 바탕으로 산업 전반에 활용되고 있으나 취성이 강하다는 단점이 있다. 연신율이 높은 소재와의 하이브리드화를 통해 강도 면에서는 다소 감소되더라도 파괴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탄소섬유와 아라미드섬유를 하이브리드한 적층 판재의 물성을 평가하되, 적층 순서를 다르게 하여 이종재료와의 계면 형성 정도를 조절하였다. 그 결과 25 % 의 아라미드 섬유 포함 시 순수 탄소섬유 대비 최대 63 % 의 Izod 충격강도의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중간 정도의 복잡도를 가진 적층순서 [CF/CAF2/CF]s 에서 가장 우수하였다. 그러나 전체적인 복합화 효과는 부정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Keywords

탄소섬유; 아라미드섬유; 섬유복합화; 적층순서; Carbon fiber; Aramid fiber; Fiber hybridization; Stacking sequ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