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무기 나노 템플레이트를 이용한 나노 정보소재 합성 연구

Abstract

나노 기술과 정보기술의 융합은 이제 성숙 단계에 있는 정보화시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한국 산업에서 의 정보 기술의 역할을 고려할 때, NT-IT 기술 융합은 매우 중요하다.나노 소재는 그 크기가 나노 미터 크기로 작은 것을 의미 하며, 나노 크기에서 독특한 물성을 나타내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기조립 기술을 활용하여 보텀업 공정을 수행하여 나노 크기 의 정보 소재 및 소자를 구현한다. 이러한 기술은 생물체 등에서 일어나는 원자나 분자의 자기 조립 현상과 유사하다. 유기, 무 기 템플릿을 이용한 정보 소재 개발 연구는 Guided Self Assembly 유기물 나노 템플릿의 개발 및 AAO 무기물 나노 템플릿을 활용한 나노 구조물 형성과 이를 응용한 정보기술과의 융합에 관한 연구이다. Nano structuring을 위해 Electroforming, Sol-gel processing, Ionized Physical vapor deposition, Ion beam implantation 법 등을 사용하며, 정보기술에 필요한 핵심 요소 기술을 개발한다. 형성된 Nano structure의 전기적 특성 평가 및 미세 구조 분석 및 응용을 고려한 소자 특성 평가를 통해서, IT 분야에 적용 가능한 정보소재를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