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perties of Localized Surface Plasmon Resonance of colloidal Au Supported on Various Substrates with a Buffer Layer

Keywords

Localized surface plasmon resonance (LSPR); Collidal Au; Substrate effect; Buffer Layer; nanostructure

Abstract

금속 나노 구조체(metallic nanostructures)는 벌크 금속에서는 볼 수 없는 전기적, 화학적, 광학적 특이성으로 인하여 다양한 응용분야에서의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금(Au)과 같은 귀금속 물질은 자유전자의 운동이 나노 구조 하에서 유전 구속될 때 나타나는 양자화된 집합거동인 표면플라즈은 공진(Surface Plasmon Resonance, SPR) 특성과 이의 국부 환경(local environment) 변화에 대한 민감한 의존성으로 인하여 생화학적 센서로의 응용이 크게 주목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금속 나노 구조체의 LSPR에 대한 깋판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기판 재료를 광학적 특성에 따라 투명한 유전체, 흡수가 있는 반도체 그리고 반사가 있는 금속으로 분류한 뒤 그 위에 금 나노 구를 고정화하고 암시야 현미경을 이용하여 LSPR에 따른 광산란 스펙트럼을 분석하였다. 또한, 기판과 나노 구조체 사이에 완충층(buffer layer)을 삽입하고 그 굴절률과 두께를 조절함으로써 기판을 느끼는 정도를 달리하여 나노 구조체의 국소 전기장 분포에 따른 기판의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