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real-time facial recognition and speech system using 2 pair stereo camera

Keywords 안면인식; 생체인식; stereo camera; 음성장애

Abstract

특징점 추출 프로그램을 통해 얻어진 윤곽선 정보와 특징점 정보는 3차원 모델링이 가능한 포인트 좌표로 변환되고 각각의 좌표들을 이용하여 3차원 안면부 영상을 모델링 하기 위해 2D의 영상을 통한 입술 인식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완성된 입술인식프로그램은 입의 형태학적 정보 뿐만 아니라 특징점 정보까지 제공하여 환자의 3차원 모델링 에 적합한 최적의 3차원 안면부 제작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