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셔틀에 의한 오염토양 내 중금속의 생물학적 용출 향상 연구

본 연구를 통해 실제 오염지역에 적용하기 위해 친환경․경제적 전자셔틀의 중금속 용출 효율을 파악하고 향후 오염 현장에 적용하고자 한다. 또한, 실제 오염된 토양에서 유기오염 물질의 분해는 오로지 화학적 반응 또는 미생물학적 반응에 의해서가 아니라 화학적 반응과 미생물학적 반응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따라서 생물학적 처리 과정에서 주변광 물 (예: 철수산화광물), 미생물에 의해 환원된 이차광물(예: magnetite, green rust, makinawite, 광물 표면에 흡착된 2가 철)과의 반응, 그리고 존재하는 다양한 음이온 (예: nitrate, sulfate, phosphate)의 영향에 인한 유무기오염물질의 제거를 고려하고자 한다. 미생 물-전자셔틀을 이용한 토양 오염 저감 기술은 유기오염 물질과 중금속이 복합적으로 오염 된 다양한 환경에 효과적으로 응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