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A와 알지네이트 기반 코어-쉘 구조의 복합담체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PVA(poly(vinyl alcohol))와 알지네이트를 이용하여 물리적 특성이 우수한 코어-쉘 구조의 복합담체를 제조함과 함께 처리대상 물질에 대응하여 코어 영역과 쉘 영역에 각각 특정 반응물질을 고정시킴으로써 다양한 수처리공정에 응용 가능한 PVA와 알지네이트 기반 코어-쉘 구조의 복합담체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PVA와 알지네이트 기반 코어-쉘 구조의 복합담체는 코어 영역의 비드와, 상기 코어 영역의 비드 표면 상에 형성된 쉘 영역의 비드로 구성되며, 상기 쉘 영역의 비드에 제 1 단위반응을 수행하는 제 1 반응물질이 고정화며, 상기 코어 영역의 비드에 제 2 단위반응을 수행하는 제 2 반응물질이 고정화되어 있으며, 상기 제 1 단위반응과 제 2 단위반응은 독립적인 반응이며, 시계열적 연속 반응이며, 상기 코어 영역의 비드 및 쉘 영역의 비드는 PVA(poly(vinyl alcohol))와 알지네이트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