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표피생장인자 수용체 (EGFR)-양성 종양 표적화 소광 나노프로브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구체적으로는, 표피생장인자 (EGF)에, 형광체 및 소광체가 컨주게이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표피생장인자 수용체 (EGFR)-양성 종양 표적화 소광 나노프로브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표피생장인자 수용체 (EGFR)-양성 종양 표적화 소광 나노프로브 (EGF-NP)는 표피생장인자 수용체-양성 종양을 특이적으로 검출할 수 있으며, 따라서 표피생장인자 수용체-표적화된 약물의 치료효과를 모니터링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짧은 영상화 시간을 갖기 때문에, 반복적인 영상 획득을 쉽게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시간 경과에 따른 연속적 영상 데이터를 획득하는데 유용하다. 더불어, 본 발명에 따른 EGF-NP는 소정 시간 경과 후 체내에서 소멸되기 때문에, 신체 안전성 측면에서도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