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식물성 플랑크톤에 포함된 엽록소-a 농도 측정용 수질 센서

Abstract

본 발명은 수계 환경의 식물성 플랑크톤에 가장 보편적이고 많이 포함된 엽록소-a (chlorophyll-a)의 양을 측정함으로써 식물성 플랑크톤의 농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수질 센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센서는 형광 광도법(fluorometry)과 흡광 광도법(absorption photometry)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으로, 수중 식물성 플랑크톤에 포함된 엽록소-a에 의해 흡수되는 빛을 제공하는 발광부; 상기 발광부로부터 제공되는 빛이 통과하는 시료부; 상기 시료부를 통과하면서 식물성 플랑크톤의 엽록소-a에 의해 흡수된 빛의 양을 측정하는 제1센서부; 및 상기 시료부의 식물성 플랑크톤으로부터 방출되는 형광의 양을 측정하는 제2센서부를 포함한다. 상기 발광부로는 식물성 플랑크톤이 흡수할 수 있는 파장대의 광을 방출하는 발광 다이오드(Light Emitting Diode; LED) 또는 레이저 다이오드(Laser Diode; LD)를 사용하고, 상기 제1 및 제2 센서부는 식물성 플랑크톤이 흡수한 흡광의 양 및 식물성 플랑크톤이 재방출하는 형광(fluorescence)을 감지하는 광 검출기(Photo Detector; PD)를 포함한다. 이러한 센서의 일 실시예로서 460 nm 파장 발광 다이오드를 제1센서부 및 제2센서부에 대한 공통의 발광부로 사용하고, 460 nm 파장(흡광 파장)과 680 nm 파장(형광 파장)의 광 검출기를 각각 제1센서부 및 제2센서부로 사용한다. 본 발명의 센서는 형광 광도법(fluorometry)과 흡광 광도법(absorption photometry)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센서의 정밀도를 높이며, 특히 형광의 양을 측정하는 센서부를 2개의 광 검출기로 구성함으로써 미세신호 측정이 가능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