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소결 SrTiO3계 바리스터-캐패시터 복합기능소자유전체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SrTiO3를 기본 조성으로 하여 1200℃에서 소결이 가능하며 바리스터특성과 캐패시터특성이 동시에 나타나는 유전체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Nb2O5를 첨가한 후 환원분위기하에서 소결하여 입내의 전도성을 높였으며, 재산화 공정을 통하여 입계 및 시편 표면을 산화시켜 높은저항층을 형성하였다. 저온 소결을 위하여 MnO와 SiO2의 첨가량을 변화시키며 저온소결 특성 및 전기적 특성을 개선하였다. 이러한 조성개발을 통하여 기존의 SrTiO3의 소결온도인 1440℃이상에서 소결온도를 1200℃까지 낮출 수 있었으며 바리스터특성과 캐패시터특성을 동시에 나타내는 유전체 조성물을 제조할 수 있게 되었다.SrTiO3, 바리스터, 캐패시터, 복합기능소자, 저온소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