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 지연에 대응하기 위한 로봇 행동 제어 시스템

Abstract

본 발명은 로봇과 사용자의 상호작용 시 발생하는 응답 지연에 대응하기 위한 로봇 행동 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일 실시예에 따른 시스템은, 로봇이 제공할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에 기초하여 응답 지연 시간을 추정하는 지연 시간 추정부; 상기 로봇이 응답 지연에 대응하여 표현할 수 있는 행동과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 상기 응답 지연 시간에 기초하여 상기 저장부에 저장된 로봇 행동 중 응답 지연에 대응하여 표현할 행동을 결정하는 로봇 행동 결정부; 및 상기 로봇이 응답 지연에 대응하여 상기 로봇 행동 결정부에 의해 결정된 행동을 표현하도록 로봇을 제어하는 로봇 제어부를 포함한다. 이에 따르면, 이와 같이 응답이 지연되는 동안 로봇이 적절한 행동을 표현하게 하여 사용자가 체감상 느끼는 지연을 줄일 수 있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다.